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과학

인간의 행동연구와 성격심리학읜 관점분류

by 다인아붕 2023. 8. 21.
반응형

인간의 행동연구

심리학자들은 동물 및 인간은 연구한 자료를 바탕으로 인간 행동을 설명하고 예언하기 위해 이론을 만든다. 이론은 자료들을 체계적으로 조직화하여 만들어진 일련의 원리들로 구성된다. 즉 이론은 체계적이고 의미 있는 방법으로 발견된 경험적 자료를 구성하는 틀이라고 할 수 있다. 성격심리학자들은 인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인간 행동을 설명하고 예언하기 위한 틀인 다양한 성격 이론을 제안하였다. 인간 이해를 위한 이러한 다양한 성격 이론을 좀 더 포괄적으로 묶어서 몇 가지 성격에 대한 관점으로 분류할 수 있다. 최근에는 심리학에서 인간 이해를 위한 주요한 관점을 생물학적 관점, 정신 역동적 관점, 행동주의적 관점, 인지적 관점, 인본주의적 관점, 진화적 관점, 사회문화적 관점 등 일곱 가지 관점에서 설명하였다. 이러한 인간 이해의 접근 분류는 최근의 심리학적 추세인 생물학적 존재로서 인간 및 문화적 존재로서 인간을 반영한다.

성격심리학 관점분류

여기서는 심리학의 하부분야로서 성격심리학의 이론들을 다섯 가지 관점, 즉 정신 역동적 관점, 성향적 관점, 행동 및 사회학습 관점, 인본주의적 관점, 인지적 관점으로 분류하였다. 즉 성격에 대한 관점을 설정하는 데 있어 심리학의 큰 흐름 혹은 세력으로 여겨지는 네 가지 세력인 정신역동주의 , 행동주의, 인본주의, 인지심리학, 그리고 성격심리학 분야에서 고유하게 발달해온 기질 및 특질 이론, 생물학적 입장을 포괄하는 성향의 관점을 포함하여 다섯 가지 관점으로 나누었다. 1. 정신 역동적 관점 : 이 관점으로는 프로이트 정신분석적 접근 및 신정신분석적 접근에 속하는 이론가들을 포괄하여 다루었다. 이 관점은 정신의 에너지, 인간 행동이 결정되는 상황적 맥락, 정신과 환경의 상호작용 등에 따라 성격이 역동적으로 작용한다고 보는 입장이다. 2. 성향의 관점 : 이 관점에서는 올포트, 캐텔 등의 특질 이론과 아이젠크의 생물학적 입장과 5 요인 모델을 포함하여 다루었다. 이 관점은 인간의 성격을 나타내는 비교적 안정적인 특질이 있으며 이러한 특질은 문화에 따라 공통적인 특질 및 사람들을 구별해주는 독특한 특질이 있다는 것을 가정한다. 3. 행동 및 사회학습 관점 : 이 관점에는 스키너의 신행동주의, 반두라 및 로터의 사회학습이론을 포함하였다. 이 관점은 정신 내부 보다는 주로 관찰할 수 있는 행동 및 행동 변화에 초점을 둔 행동주의의 가정에 근거한다. 하지만 현대 심리학의 추세에 따라 반두라와 로터는 학습에서 인지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4. 인본주의적 관점 : 이 관점에서는 매슬로우의 자아실현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접근, 실존주의적 이론을 포함하였다. 이 관점은 철학적 입장으로 현상학과 실존주의를 바탕으로 인간의 가치와 자유의지를 강조하는 입장이다.
4.인지적 관점 : 이 관점에 서는 켈리의 개인 구성개념 이론과 엘리스와 벡의 성격에 대한 인지적 접근을 포함하였다. 이 관점은 무엇보다 인지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개개인이 갖는 인지에 따라 정서 및 행동이 영향을 받는다는 입장이다.

사람중심의 성격이론

성격을 이야기할 때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인간 자체에 초점을 두었다. 예를 들면, 히포크라테스를 기원으로 갈렌, 그리고 크래츠머와 셀돈 등은 인간의 성격을 체액 및 체형과 연결하려고 시도하였다. 이러한 인간에 초점을 둔 입장은 현대 심리학에서도 인간의 내적 에너지를 강조한 프로이트의 본능이론, 올포트, 캐텔 등의 특질 이론과 같이 성격 이론의 주류를 이루어왔다. 하지만 이러한 사람 중심의 성격 이론에 대해 반기를 들고 상황의 중요성을 제기한 사람이 미첼이다. 일반적으로 상황에 대한 강조는 현대 심리학에서 행동주의 관점에 속하는 심리학자들(왓슨, 파브로브, 스키너 등)이라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자극이라고 하는 상황이 반응 즉 행동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라고 보기 때문이다.

미첼의 성격이론

미첼은 오스트리아 비엔나에서 출생하여 가족을 따라 1930년대 미국에 이주하여 뉴욕시에 정착하였다. 미첼은 뉴욕 시립대학을 졸업한 후 사회사업가로서 일하다가 오하이오 주립대학에서 1956년 임상심리학 박사를 취득하였다. 그 후 콜로라도 대학에서 그의 교수직을 시작하였으며 하버드대학에서 4년, 그리고 스탠포드 대학에서 20년 이상을 근무한 후에 콜롬비아 대학 교수로서 뉴욕시에 들어왔다. 미첼은 성격의 특질 이론에 대한 비판 및 공격과 그러한 공격에서 비롯된 행동의 일관성 및 행동을 결정하는 데 있어 상황의 중요성에 관한 논란으로 잘 알려지게 됐다. 그가 상황 변인보다 사람 변인을 강조했던 성격 이론에 비판적이었지만, 최근에 그는 행동을 결정하는데 두 가지 변인의 중요성을 인정하는 사람과 상황의 상호작용 관점을 나타냈다.ㅍ그는 사람 변인과 상황 변인의 역할을 인정하지만 사람에 대한 일반화된 예언을 강조하기보다 차라리 상황 속에 있는 사람을 이해하고 예언하는데 자신의 입장을 제한하였다. 미첼의 사람 변인은 친절성, 성실성, 공격성, 협동성과 같은 형용사적 특질이 아니라 구성 능력, 부호화 전략, 기대, 목표와 주관적 가치, 자기조절 체계 및 계획과 같은 인지 속의 정보처리 개념이다. 특별한 상황에서 사람의 행동을 통제하는 기본적인 심리적 과정에 관련되는 이러한 다섯 가지 사람 변인의 기술에서 미첼이 켈리, 로터, 반두라의 영향을 받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