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과학

성격에 대한 이해를 통한 함축적 의미 파악

by 다인아붕 2023. 8. 17.
반응형

성격의 이해

우리는 도저히 믿기 힘든 사람들의 인간답지 못한 어떤 행동을 보고 '인간의 탈을 쓰고 어떻게 그런 짓을 할 수 있는가?'라고 말하곤 한다. 이것은 겉으로 보여진 모습과 다르게 표현된 인간 행동표현의 복잡성을 지적한 말이다. 테러리스트의 수장으로 지목된 오사마 빈 라덴의 곁으로 보여진 인상은 매우 인자하게 보인다. 그의 인상은 테러리스트로서 적의성과 잔악한 행동을 저지른 것과 매우 대조적인 모습이었다. 어쨌든 사람들이 다른 사람의 성격을 평가할 때 겉으로 드러난 모습이나 얼굴 생김새가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은 부인하기 힘들다. 정말 사람들은 다양한 탈 혹은 가면의 뜻을 함축한 라틴어 페르조나(persona)를 내포한 말로 겉으로 사람들에게 보여지는 개인의 모습 및 특성을 나타낸다. 즉 겉으로 드러난 탈의 모습을 통해 그 사람의 성격을 미루어 알 수 있다는 의미이다. 융(Jung)이 페르조나를 적응의 원형으로 지적한 것도 겉으로 드러난 탈인 개인의 성격을 함축하고 있다.

성격의 정의

그렇다면 성격이란 무엇인가? 이러한 질문에 대한 견해는 성격심리학자가 성격을 연구하는데 설정하는 가정에 따라 달라진다. 즉 성격이론가들은 그들이 보는 인간에 대한 입장을 바탕으로 성격의 정의를 다양하게 내려왔다. 따라서 성격의 정의는 성격을 연구하는 이론가들만큼 무수히 많다고 볼 수 있다. 이런 점에서 성격이 무엇인가를 분명하게 이렇다고 정의를 내린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따라서 여기서는 성격심리학자들이 제시면 몇 가지 성격의 정의를 제시하고자 한다.  - 성격은 개인의 특유한 행동과 사고를 결정하는 심리신체적 체계인 개인 내의 역동적 조직이다. (Allport, 1961),  - 성격은 보통 개인이 접하는 생활 상황에 대해 적응의 특성을 기술하는 사고와 감정을 포함하는 구별된 행동 패턴을 의미한다. (Mischel, 1976), - 성격은 사람들의 심리적 행동(사고, 감정, 행위)에 있어 공통성과 차이를 결정하는 일련의 안정된 경향성과 특성이다. 이러한 심리적 행동은 시간에 따른 연속성을 가지며 어떤 순간의 사회적 및 생물학적 압력의 단일한 결과로서 쉽게 이해될 수 없다. (Maddi, 1996), - 성격은 개인이 소유한 일련의 역동적이고 조직화된 특성으로서, 이러한 특성은 다양한 상황에서 개인의 인지, 동기, 행동에 독특하게 영향을 준다. (Ryckman, 2000), - 성격은 인간의 행동, 사고 감정의 특유한 패턴을 창조하는 심리신체적 체계인 인간 내부의 역동적 조직이다. (Caver & Scheier, 2000), - 성격은 일관된 행동패턴 및 개인 내부에서 일어나는 정신내적 과정이다. (Burger, 2000),

성격의 함축적 의미

이런 다양한 성격의 정의를 바탕으로 성격이란 말이 함축하고 있는 여러 의미를 성격연구와 관련하여 몇 가지로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 성격은 인간의 사고, 감정, 행위를 포함한 일련의 행동과 관련하여 이해될 수 있다. 성격은 관찰할 수 있는 사람들의 행동을 바탕으로 판단되는 것을 의미한다. * 성격은 인간 적응의 측면을 반영한다. 즉 삶은 적응의 과정이며 사람들은 자신이 처한 상황에서 생존하기 위해 자신의 성격을 발달시키고 형성한다고 볼 수 있다. * 성격은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공유하는 공통성을 내포한다. 사람들을 어떤 성격의 유형으로 분류하는 것은 서류가 공유하는 행동적 특성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내향성 혹은 외향성으로 분류하는 것은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갖는 성향을 의미한다. * 성격은 사람들을 구별할 수 있는 개인의 독특성 혹은 개인차를 반영한다. 즉 성격연구는 사람들의 공통성뿐 아니라 인간 개개인이 갖는 독특한 측면 혹은 개성에 대한 탐구에 관심을 둔다. * 성격은 비교적 일관되고 안정적인 행동패턴과 관련된다. 성격을 통해 사람들의 행동을 이해하고 예언하는 것은 성격의 일관성이나 안정성을 반영한다. * 성격은 개인 내부의 역동적이며 조직화된 특성을 반영한다. 사람들이 어떤 상황에 접해 비교적 일관성 있게 행동하는 이유는 개인의 조직화된 특성과 관련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성격의 정의에 대한 내용과 더불어 성격이 무엇인가에 관한 이해를 돕기 위하여 포거스와 슐만이 제안한 몇 가지 가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모든 행동은 적응적이다. 둘째, 성격은 학습된 행동패턴이다. 셋째, 문화는 성격패턴에 영향을 준다. 넷째, 각각의 성격은 그것 자체의 고유하고 독특한 조직을 가진다. 다섯째, 성격은 반응의 선택을 결정한다. 여섯째, 패턴의 이해는 행동을 예언하도록 한다. 일곱째, 기본적인 성격패턴의 이해는 어떤 해동의 구체적 기능을 이해하게 해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