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프로이트의 생애를 및 정신분석 이론 역사

by 다인아붕 2023. 8. 21.
반응형

프로이트

정신분석 이론의 역사

현대 성격 이론에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친 사람이 프로이트라고 말을 해도 지나치지 않을 정도로 그의 정신분석 이론은 광범위하게 영향을 끼쳐 왔다. 무의식의 중요성을 강조한 정신분석은 인간에 대한 이해를 포괄적이고 체계적인 틀에 따라 설명한 성격 이론이다. 성격심리학을 이해하고 평가하는 데 있어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을 이해함이 없이는 불가능할 정도로 그의 인간에 대한 설명은 많은 영향력을 발휘해 왔다고 할 수 있다. 프로이트는 인간의 성격 형성에 생물학과 초기 아동기 경험의 중요성을 바탕으로 정신분석을 개발하였다. 그는 인간이 생물학적 존재이기 때문에 심리사회 발달단계를 통해 성숙하면서 자신의 강한 성적 추동과 사회적으로 수용될 수 있는 방식으로 행동하려는 욕구 간의 균형을 이루려고 노력한다고 믿었다. 인간이 생물학적 존재라는 점과 더불어 대략 5세까지의 초기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함으로써 결정론적 입장을 취했다. 많은 성격 이론가들은 인간 성격 형성에 비합리적인 본능적 힘을 강조한 프로이트의 결정론적 입장을 비판해왔다. 분명히 프로이트가 본능적 힘을 매우 중요하게 여긴 것은 사실이지만 정신분석을 통한 그의 본질적 메시지는 인간이 생물학의 희생자가 될 필요가 없다는 것이었다. 프로이트는 '정신분석은 나의 창작물이다'라고 하였다. 정신분석은 심리학 및 정신의학 내에서 성격심리학에 대한 영향뿐 아니라, 일반 사람들의 인간과 세계를 보는 관점에도 막대한 영향을 끼쳤다. 따라서 오늘날에도 프로이트가 만든 정신분석에 대한 이해는 역사적인 이유에서뿐만 아니라 계속되는 영향 때문에도 필요하다. 프로이트의 기여 때문에, 인간의 심리적 성숙을 향상하고 정서적 어려움을 가진 사람들을 조력하려는 상담 및 임상심리학자들의 노력은 훨씬 성공적으로 되었다고 할 수 있다.

프로이트의 생애

프로이트는 1856년 모라비아(현재 체코)의 프레이베르그에서 태어났다. 프로이트가 네 살 때인 1860년에 그의 가족은 모리비아에서 비엔나로 이주하였으며, 프로이트는 비엔나에서 삶의 대부분을 보냈다. 프로이트는 어려서부터 뛰어난 재능을 보였으며 가족, 특히 어머니로부터 많은 격려를 받았다. 그는 17살에 김나지움을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한 후 의학 및 과학적 연구를 위해 비엔나 대학에 입학하였다. 의학 외에 생물학, 생리학, 교육 등에 대한 다양한 관심 때문에 그는 대학에서 8년을 보내게 되었다. 마침내 프로이트는 의사 자격시험을 치르고, 1881년 임상 신경학자로서 개업하였다. 프로이트는 사랑에 빠졌던 베르내이스와 약혼한 지 4년이 지난 1886년 결혼하였다.프로이트는 1884년 브로이어와 관계를 맺으면서 정신분석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었다. 프로이트는 브로이어로부터 히스테리적 신경증을 위한 담화 치료와 최면의 사용에 대해 배웠다. 1885년 프로이트는 프랑스에 가서 샤르코와 함께 최면을 연구하여 4개월 반을 보내면서 샤르코에게서 환자들의 문제가 성적 근거를 갖는다는 얘기를 듣게 되었다. 신경증이 성적 근거를 갖는다는 아이디어를 마음속에 간직하다가, 1890년대 중반에서야 프로이트는 신경증을 지배하는 문제가 부적절한 성적 발달이라고 확신하였다.

프로이트의 연구이력

브로이어와 프로이트는 1895년 공동연구로서 흔히 정신 분석의 시작으로 지적되는 '신경증에 관한 연구'를 발표하였다. 프로이트는 1897년 자기분석을 착수하였으며 자신의 신경증 문제를 불안 신경증으로 진단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문제가 성적 긴장의 누적에 기인한다고 주장하였다. 프로이트가 사용한 자기분석의 방법은 '꿈 분석'이었다. 꿈 분석은 약 2년 동안 계속되었으며 그러한 결과가 누적되어 그의 주요 저서인 '꿈의 해석'으로 1900년에 발표되었다. 프로이트는 1902년까지 정신분석의 이론과 실제를 향상하는데 관심을 기울였으며, 이 무렵에 아들러를 포함한 소집단이 프로이트 집에서 열린 주말 토의집단에 참여하였다. 신경증의 문제에 대한 이러한 초기 논의는 심층심리학의 네 주역이라 할 수 있는 프로이트, 아들러, 랭크, 융의 다른 이론적 신념과 응용기법의 발달에 중요하게 기여하였다. 프로이트는 1905년 성이론에 관한 세편의 에세이를 발표하였고, 1909년 홀에 의해 미국에 초빙되어 클라크 대학에서 강연한 후 그의 명성이 국제적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아들러, 융, 랭크가 각각 자신의 이론과 스타일을 발달시킴으로써, 초기 정신분석 집단은 갈등과 반목으로 붕괴되었다. 아들러는 1911년, 융은 1914년에 정신분석 집단에서 이탈하였다. 하지만 프로이트의 명성은 1919년부터 그가 죽은 해인 1939년까지 최고조에 달했다. 1920년대에 프로이트는 인간의 동기에 근거한 성격 이론과 체계를 발달시켰으며 이러한 이론의 영향은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치료기법 이상으로 확장되었다. 정신분석을 통해 프로이트는 저항을 자신의 고통에 직면하지 않으려는 보호 형태이며, 억압을 의식적 자각에서 그러한 고통을 제거하는 방식이란 것을 확인하였다. 억압은 정신분석의 근본적 원리가 되었다. 즉 억압된 자료는 장기간의 정신분석에서 사용되는 기법인 꿈 분석과 자유연상을 통해 밝혀지게 된다. 정신분석에서 효과적인 치료작업은 환자와 치료자의 인간적 관계 혹은 전이에 따라 결정된다. 프로이트는 환자가 치료자에 대해 갖는 정서적 태도인 전이가 신경증 치료를 위해 필수적이라고 믿었다.

반응형